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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하는질문 FAQ입니다.

[유청단백]자주하는 질문
제목 [유청단백]자주하는 질문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작성일 2010-07-02 13:0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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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유청단백질(Whey Protein)은 무엇인가요?

우유에는  치즈의 원료가 되는 커드(Curd)의 주 성분인 카제인(Casein)과 나머지 액체상태에 포함되어 있는 유청(Whey Protein)이라는 두 가지 형태의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중 카제인은 우유의 전체 단백질의 약 80% 정도이며 나머지 20%는 유청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유청단백질의 종류는 어떤것이 있나요?

농축유청단백 WPC(Whey Protein Concentrate)는 액상 유청을 가공하는 과정에서 비단백 성분을 제거하여 일정 성분 이상의 단백질을 함유하도록 만든 제품입니다. 가공 정도에 따라 34%~82%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단백질 함량에 따라 WPC34, WPC80,WPI,WPH이 있으며 탈지분유나, 스포츠 식품, 유제품 제과제빵 등 단백질 보충을 위한 고영양, 고품질 식품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3.농축 유청 단백(WPC)과 분리 유청 단백(WPI)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농축 유청 단백질(Whey Protein Concentrate)은 유청 단백질 파우더를 생산하기 위해 가장 먼저 여과단계를 시작한 것으로 단백질을 지방과 유당으로부터 분리하는 과정에서 단백질순도가 35~85% 정도에 해당하는 유청 단백질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입니다. 현재 WPC파우더는 단백질을 70~80%를 포함 하고 있는데, 완전한 공정을 거치지 않은 것이라 탄수화물과 지방을 포함 하지만 완전하게 걸러지지 않았기 때문에 더 유익한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분리 유청 단백질 (Whey Protein Isolate)은 농축 유청 단백질 보다 순도가 더 높은 형태의 단백질이고 95%이상으로 순도가 높기 때문에 탄수화물과 지방에 신경 쓰는 분 이라면 유용하게 이용 할 수 있습니다.

 

4.유청단백질이 왜 우수한 단백질이라고 하나요?

유청에는 단백질, 유당, 무기질 및 비타민류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또한 소화가 쉽고 우리 몸에 알맞은 자연성분들로 이뤄져 있습니다.유청단백질 총량의 60% 이상은 필수아미노산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류신, 리신, 페닐알라닌, 트레오닌 등 우리 몸에서 만들어지지 않는 필수아미노산 9가지를 다른 단백질원보다 충부하게 함유하고 그 영양적 가치를 높게 인정받고 있으며, 스포츠, 다이어트, 근 노화 방지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최고급 영양원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5.운동 후 유청단백을 섭취하면 피로회복효과가 있는지요?

유청 단백질은 다른 단백질 공급원들과 비교해 볼 때 운동 훈련 후 신속한 회복과 운동효과의 향상을 뒷받침하는 작용기전을 촉진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청의 아미노산 조성은 골격근의 아미노산 조성과 거의 일치 하며, WPC 80 및 WPI와 같은 유청 단백질 보충제는 일반적으로 다른 단백질 공급원들보다 100g당 필수 아미노산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근육 내에서 빠른 속도로 단백질을 합성합니다. 또한 유청 단백질은 근육 대사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분지사슬 아미노산(BCAAs)의 함량이 다른 공급원에 비해 월등히 높기 때문에 빠른 피로회복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6.유청단백이 지구력운동에 도움이 되는지?

지구력 운동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관건은 체내 항산화효소인 글루타치온의 농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한 연구에서는 고도로 숙련된 사이클 선수들이 6주간의 강도 높은 도로 사이클 훈련 기간 동안 하루에 체중 1kg당 1g 용량의 유청 보충제를 섭취했을 때 혈중 글루타치온 농도 저하를 예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7.훈련 후 회복시에도 적용 가능한지?

유청 단백질은 면역증진 효과, 우수한 아미노산 조성 및 빠른 소화흡수 속도로 인해 운동 후 섭취하는 가장 이상적인 단백질입니다. 격렬한 운동 후 효율적으로 피로회복을 촉진하기 위해 운동 후 즉시 충분한 양의 물에 쉽게 흡수되는 탄수화물 공급원과 함께 유청 단백질 20~50g를 혼합하여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운동 후 30~60분 이내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8.유청단백이 근육량 증가에도 관계가 있나요?

유청 단백질 중 새로운 단백질을 합성하는데 효율적으로 작용하는 아미노산인 분지사슬아미노산이 약 25%정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분지사슬아미노산 중 류신은 단백질합성의 개시를 위한 신호분자로의 역할을 합니다. 근육의증대나 근력의 향상은 근육의 류신 농도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가정되고 있습니다. 많은 연구의 결과가 웨이트 트레이닝 시 유청단백질을 섭취한 후 근력과 근육의 양이 증가되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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